‘서로e음가게’ 성공 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9월 가동

 

인천 서구에서 재활용품을 올바르게 분리 배출하면 유가 보상해주는 착한 가게가 9월께 문을 열 계획이다.

서구는 이를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를 확산하고 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8일 서구는 ‘자원순환 선도형 스마트 순환경제 커뮤니티 구축’의 일환으로 인천 서구 스마트 순환자원 회수센터인 ‘서로e음가게’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서구를 비롯해 ㈜에코투게더, ㈜동양환경, 신현원마을 마을관리소, 인천서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클린서구환경사랑운동본부가 함께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협약은 서면으로 진행됐다.

‘서로e음가게’는 주민들이 올바르게 배출하는 재활용품에 대해 유가 보상을 시행해주는 거점수거시설이다.

재활용품 유통구조의 초기 단계부터 양질의 재활용품을 확보해 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확대에 이바지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민과 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협약을 통해 서구는 사업 정책 지원을, ㈜에코투게더는 플랫폼(앱) 구축 및 유가보상 시행을 맡게 된다.

또한, ㈜동양환경은 재활용품 수거·처리, 신현원마을 마을관리소는 운영장소 지원, 인천서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클린서구환경사랑운동본부는 자원봉사 인력 지원을 하게 된다.

재활용품 유가보상은 주민이 ‘비우고-헹구고-제대로 분리한’ 재활용품(유가보상 가능 품목은 플라스틱, 종이, 병, 캔, 의류 등임)을 ‘서로e음가게’로 가져오면 된다.

이후 해당주민 휴대폰에 에코투게더 앱을 설치, 회원가입 후 재활용품의 품목 및 무게를 측정해 포인트로 입력하고, 한 달 후 현금이나 서구 지역화폐인 ‘서로e음’으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서구는 ‘서로e음가게’를 신현원마을 마을관리소(새오개로 48번길 22-1)에서 오는 9월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2~5시 시범운영 할 예정이며, 향후 서구 전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서로e음가게 운영을 통해 재활용품을 올바르게 분리배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분리배출에 대한 구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함은 물론, 자원순환을 위한 친환경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