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시교육청 업무협약... 매년 1차례 검사 의무화

사진은 특정 사실과 관계없음. ⓒ배영수

 

인천시와 시교육청이 인천지역 일선 학교들의 급식실 수질 검사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27일 시와 시교육청에 따르면, 양 기관은 조만간 이같은 내용의 업무 협약을 맺고 각 학교의 수돗물 검사를 매년 1차례씩 할 예정이다.

이에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조만간 기간제 근로자 36명을 투입, 이달부터 인천 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어린이집 등 모두 2천851곳의 급식실 수돗물 검사를 하기로 했다.

1차 검사에서 탁도·수소이온농도(pH)·잔류염소 등 7가지 항목을 진단하고 기준치가 넘는 항목이 있으면 2차 검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2차 검사는 일반세균·총대장균군·경도·염소이온 등 6가지 항목을 점검한다.

수질 검사 이후로는 교내 급수관이나 배관의 안전진단 및 낡은 관을 세척하는 작업도 지원한다.

시와 시교육청은 수질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학교 일대 식당과 PC방 등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시설의 수돗물 검사도 함께 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이 과정에서 시설이 낡은 학교의 경우 배관이 파손될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하면서, 대비 차원에서 관련 예산을 미리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학교 가운데 지어진 지 20년이 넘으면 배관이 낡은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보수 등 필요 예산을 따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여파로 협약 일정이 좀 미뤄지긴 했지만 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일정에 맞게 일선 학교들의 수질검사를 진행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수돗물 검사 정례화는 지난 2019년과 2020년 민선7기 시정부를 가장 숨막히게 한 사건인 일명 ‘붉은 수돗물 사태’와 ‘수돗물 유충 사태’를 계기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인천 서구·영종도·강화군 일대 학교 150여 곳이 수돗물을 쓰지 못해 생수로 급식을 하는 등 피해가 잇따르자, 시교육청은 이후 이들 학교의 급식실에 대형 필터 설치를 지원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수돗물 관련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일선 학교의 수질검사를 지원키로 했으며 일단 정해진 대로 매년 1차례씩 정기 검사를 하고 학교에서 추가 요청이 있으면 재검사도 검토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