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5·31 지방선거 이후 흐트러진 지역화합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우선 선거후 각 지역별로 어지럽게 게재된 당선사례 등 각종 선전벽보와 선거홍보물을 모두 치우기로 했다. 집단거주지역과 시가지, 다중집합장소 주변 청결활동도 펼친다. 공무원은 물론, 지역주민과 민간단체 등의 도움을 받는다.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집단간 갈등도 푼다. 유관기관·단체장 간담회를 통해 지역화합 분위기를 유도키로 했다. 당·낙선자가 서로 축하·위로하고, 지역발전에 함께 힘을 모아 나갈 것을 다짐하는 낙선인사 취임식 초청 등의 행사도 마련키로 했다.

주요 시책 및 현안사항에 대한 점검·관리도 강화한다. 중점 추진시책은 중간평가를 통해 문제점 분석과 보완대책을 강구한다. 특히 권한대행 체제로 지연된 주요 건설공사와 주민숙원사업을 조속히 발주·착수토록 조치한다.

무사안일한 행정행태를 고쳐나가기 위해 특별감찰활동도 편다.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복무기강점검단을 통해 상시 감찰활동도 벌인다.선거를 전후해 발생한 악의적 무기명 투서를 제거해 나간다. 무기명 투서는 접수단계에서 폐기하고, 기명·허위주소 투서는 접수 후 폐기처리하거나 정보활용을 금지키로 했다. 허위진정이나 무고 등은 형사고발 등 강력 조치한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행정을 편다. 줄서기 공직자의 파격적인 요직기용과 채용 결격사유가 있는 측근 특채행위, 형식적인 인사위원회 운영 등은 특별감찰활동을 통해 모두 가려낼 계획이다.
무리한 선심·인기성 공약사업을 이행하기 위한 예산집행도 막는다. 올해에 확정된 사업·예산만 일관성 있게 집행하고, 무분별한 설계변경과 예비비집행 등은 모두 차단키로 했다.

주·정차 질서위반과 쓰레기 불법투기 등을 집중 단속한다. 불법건축물과 불법 농지전용, 그린벨트 무단훼손, 무허가건축, 도로교통질서 문란행위, 변태영업, 오·폐수 무단방류, 불합리한 물가인상 등이 중점 단속 대상이다.

이밖에 장마철에 대비한 풍·수해 방지사업과 여름철 물놀이 안전대책, 농산물 수급안정 등도 지속 신경 쓸 방침이다.

백종환기자 k2@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