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오염 정도, 근대건축물로서의 보존가치 여부 등 다각적 검토 필요”

캠프마켓 전경 항공뷰. ⓒ인천시

 

최근 인천시 홈페이지 시민청원 게시판에 부평 캠프마켓의 건물들을 철거해 달라는 요구가 이어진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시가 공식입장을 밝혔다. 역사적으로 보존할 것들이 존재하는 만큼 다각도로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4일 김기문 시 원도심재생조정관이 시민청원에 대한 영상답변을 통해 “캠프마켓 내 건축물의 존치 혹은 철거 여부는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며 체계적인 시민 공론화 방안을 마련해 소통하며 활용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조정관의 영상답변은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가 지난 3월 심의에서 캠프마켓 B구역 건물 31개 동 가운데 9개 동을 철거하고 잔여 건축물 철거 여부는 추후 논의하자는 의견을 내자, 이를 철거해 달라는 청원인이 글을 남긴 것에서 비롯됐다.

‘일제 치욕의 역사를 보존하고자 하는 부평구’라는 제목의 글을 남긴 청원인은 캠프마켓 건물들을 ‘일제 잔재’라고 단정하고 “일제 강점기 시절의 잔재와 미군의 군사적 용도의 기지를 굳이 남기지 말라”고 요구하고 있다.

3천 개의 공감 수를 넘은 해당 청원은 부평지역 기반의 부동산 커뮤니티에서 주로 공유되는 주장들과 비슷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공원 조성이나 지역개발 등에 현재 존치된 건물들이 악영향을 준다는 논리다.

또 해당 청원을 전후해 캠프마켓과 관련해 비슷한 내용의 다른 시민청원 글들이 올라오기도 했는데, 이를 감안하면 캠프마켓 건물의 전면철거를 주장하는 시민들이 ‘단체 행동’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비슷한 내용으로 올라온 캠프마켓 청원 글들.

 

김 조정관은 “올해 하반기 제빵공장 부지 일원의 D구역까지 완전히 반환된 이후 전체 건축물 130여 동에 대해 면밀한 조사와 검토, 시민 공론화 등을 통해 철거 또는 활용방안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제 잔재의 청산 자체는 공감하지만 남겨진 일제 잔재 중에는 보존하고 기억하며, 새롭게 활용함으로써 우리 선조와 인천이 감내해야만 했던 아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이어가야 할 것들도 분명 존재한다”고 말했다.

실제 지역사회 전반과 문화계에서는 일제 강점기 시절 조병창 관련 건축물과 미군정 시기를 파악할 수 있는 시설들이 ‘근대건축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 보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왔고, 이를 공감한 문화재청이 시에 존치를 권고하기도 했다.

또 시민을 위한 문화시설로 활용 가능한 건축물은 리모델링해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인천시 방침이 이미 서 있고 이 방침을 기반으로 일부 문화사업들도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다.

더불어 부평구의 일은 아니지만 중구가 과거 애경사 건물 등 근대건축물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던 건물 다수를 일방적으로 철거하면서 시민사회에서 큰 논란이 있기도 했던 과거의 일 역시, 시로서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이날 김 조정관의 영상 답변은 “오염 등으로 정말로 철거가 필요한 건물들에 대해 선별적으로 철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현재 시는 캠프마켓을 포함한 전체 개발면적 60만 5천㎡ 중 52만 2천㎡(86.3%)를 도심 속 문화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건축물의 리모델링 등 활용 계획도 있지만 대규모 녹지공간은 휴식 및 여가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