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30일 5일간 총 29개 토론회 열어

 

인천시의회에서 의원들의 정책연구·개발로 이뤄진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인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장(場)이 열렸다.

시의회는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29가지 주제로 토론을 펼치는 ‘2021 정책소통 페스티벌(연구하는 의회, 정책 talk talk)’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제8대 시의회에서 시작돼 올해로 3회째를 맞이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 열렸던 2회 행사는 행정안전부 주최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방의회 혁신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돼 장관상을 수상했었다. 

올해는 4월로 앞당기면서 개최기간을 2일에서 5일로 늘렸다.

시의원들로 구성된 의원연구단체가 14개에서 20개로 증가했고, 참여기관도 확대됐기 때문이라는 게 의회 측 설명이다.

또 지난해는 의원연구단체와 인천연구원이 공동 주관했으나, 올해는 인천연구원과 인천시정연구네트워크(ICReN) 소속 9개 기관이 참여한다.
 
인천시정연구네트워크는 인천연구원이 사무국이고, 지역 내 공사·공단·출연기관 중 정책연구 기능이 있거나, 연구수요가 있는 15개 기관들이 공동연구, 공동학술행사 등을 실시하는 협의체 기구다.

시의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총 29개 토론회를 5일간 오전과 오후로 최대한 분산해 개최하는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한 행사로 개최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시의회는 “더 많은 시민들이 토론회에 참석해 함께 담론을 이어갈 수 없어 아쉽지만, 연구 활동에 그치지 않고 정책실현을 위한 시 집행부, 전문가 등 관련기관들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책제안을 공고히 하는 과정을 ‘정책소통 페스티벌’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시의회가 만들어 나간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신은호 의장은 “의원들이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해 폭넓게 연구하는 문화가 의원들 사이에 정착됐다”며 “인천시의회 의원들은 3개까지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할 수 있어 37명 시의원 전부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할 정도로 열정적인 연구 활동을 하는 동료 의원들에게 격려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지역 내 연구기관들의 토론회 참여로 다양한 기관들의 목소리도 토론회에 반영이 된 만큼 시의원들이 연구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하고 있다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일정표.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