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오존(O₃)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2007 오존경보제 시행계획’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오존경보 상황실을 시청 환경보전과, 보건환경연구원 및 9개 구에 설치해 5월부터 9월까지 주말과 공휴일에도 운영하게 된다.

상황실은 오존이 0.12ppm/h 이상이면 주의보, 0.3ppm/h 이상일때 경보, 0.5ppm/h 이상이면 중대경보를 발령하게 된다. 경보 때는 주민의 실외 활동 및 과격한 운동을 제한하도록 요청하고 자동차의 사용제한 명령 및 사업장의 연료사용량 감축을 권고하게 된다. 중대경보 시는 실외활동 및 과격운동 금지를 요청하는 한편 자동차의 통행금지, 사업장의 조업단축 명령 등이 내려진다.

상황실에서 경보가 발령되면 신속하게 정부기관은 물론 언론사, 주요기관, 학교, 관공서, 다중시설, 배출업소 등 모두 4천159개소에 전화나 팩스, 문자메시지 등으로 통보 된다.

더불어 보건환경연구원장을 예보권자로 해 당일의 대기오염도와 기상자료를 분석, 다음날 오존 농도를 예측해 그린(좋음) 엘로우(보통) 오렌지(우려) 레드(나쁨)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오존 발생원 관리를 위해 대기배출사업장 관리, 자동차배출가스 집중 단속 실시, 물청소 및 살수차량을 이용한 낮 시간대 도로 물청소 실시, 하절기 VOC(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절감 등의 조치도 취하게 된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