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직원들 허위진술에 건물 내 버티기 등 ‘조사 방해 행위’도

유천호 강화군수(사진 가운데)가 강화군 관계자들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긴급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강화군

 

인천 강화군 관내에서 폐교된 분교 건물을 무단으로 사용해 오던 정수기 방문판매업체 직원들이 무단으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이들 거주지 등록 현황이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퍼져있어, 감염이 강화지역을 벗어나 전국으로 확대될 우려가 생겨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29일 강화군에 따르면, 최근 강화군이 길상면 폐교 분교 건물 시설에서 합숙 생활을 하고 있던 정수기 방문판매업체 종사자 총 65명을 조사해 58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알려 왔다. 6명은 음성 판정, 1명은 조사 중에 있다.

이들 확진자는 인천 15명(강화군 14명, 남동구 1명)에 서울 25명, 경기 15명, 광주와 강원, 경북 각 1명 등으로 주소지가 전국으로 퍼져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상당수가 수도권에 거주지를 두고 있으나 지방으로도 퍼져 있어 현재 이를 파악한 방역당국과 강화군, 인천시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강화군은 이들 가운데 6명이 인근 상가건물에서 합숙을 한 것으로 드러난 데다 확진자 중 3명이 동선과 관련해 허위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역학조사에 혼란을 줬다는 판단 하에 이들을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로 경찰 고발하고 다른 1명은 서울 관악구 보건소에 고발 조치를 의뢰한 상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강화군에서 집단생활을 하며 감염이 확산됐고 서울 관악구에서 사업차 교류 과정에서 전파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혀, 이미 감염이 서울지역까지 퍼져 있는 것을 확인했다. 

감염 확산이 우려의 수준을 나타내자 박남춘 인천시장과 유천호 강화군수 등은 “허위 진술과 검사 대상자의 연락 두절 등으로 역학조사에 어려움이 매우 컸다”며 심층 역학조사 등을 통해 이들을 경로로 한 추가 확진자들을 찾아내겠다는 입장을 취했다.

특히 “책임도 묻겠다”고 밝히는 등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유 군수는 2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교육청에 폐교시설 방치에 의한 관리소홀을 이유로 인천시교육청에 구상권 청구를 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강화군에 따르면 이들 확진자들이 무단 점거한 폐교 문을 열어주지 않고 버티는 등 조사에 방해가 되는 행위들을 해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물론 현재는 강화군 및 현지 경찰에 의해 전원 강제퇴거 조치 및 병원 등 치료기관에 분산 격리된 상태다.

이에 따라 강화군은 강화군 관내에 또다른 합숙시설이 있는지, 또 어떻게 운영되는지 등을 확인하는 작업에 행정력을 투입하고 있다.

건물을 무단 점거한 점도 코로나19 시국에서는 큰 문제였다.

본래 길상초교 선택 분교 건물이었던 해당 건물은, 지난 2001년 학교가 폐교된 이듬해인 2002년부터 ‘한빛관광수련원’이라는 곳이 관할인 강화교육지원청과의 임대계약을 통해 10년여 간 사용해 왔다가 이후 이곳이 철수하고 난 뒤 다시 공실 상태였다.

그러다 2015년부터 서울시 관악구 소재의 정수기 방문판매업체가 ‘해오름 국제교육문화원’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장기간 무단점유를 해왔다. 아무래도 무단점유가 된 건물이니만큼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이 제대로 지켜졌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강화군 관계자는 “강화교육지원청이 강화군에 상황을 제대로 알려주기만 했어도 감염확산이 커지는 일은 막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강화교육지원청에도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묻자는 게 우리 군의 입장”이라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다음달 초 교회 부활절 및 상춘객 유입 등 감염 경로가 확산될 위험이 있다고 보고 방역에 온 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은 “우선 시민들께서도 방역지침 준수 등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