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활성화 못하면 거주지 의미 이상 없어”

청년공간 유유기지 모습.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지역이 청년문화 활성화에 여전히 배가 고픈 상황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역 청년들이 사실상 인천지역을 거주지 이상의 의미로 여기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천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인천시 청년문화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월 기준 인천 지역 청년(만 19~39세) 인구는 85만 8,581명이다. 이는 인천시 전체 인구의 29.1%에 해당된다.

또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예술인으로 등록한 인천 청년예술인은 지난해 2월 기준 1,800명이다. 분야별로 나누면 음악 489명(27.17%), 연극 353명(19.61%), 영화 228명(12.67%), 미술 197명(10.94%) 등으로 분포돼 있다.

현재 인천지역 대학교 10곳에 설치된 문화예술 관련 학과는 39개. 지난해 입학정원은 1,704명이었다. 지역 대학교 문화예술 동아리는 총 71개로 2,371명이 활동 중인데 대부분 음악 동아리에 해당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연구원은 청년문화를 20~30대 세대의 문화 향유 및 참여(생활문화), 예술창작 활동으로 규정했다. 그리고 인천지역에서 청년들이 이러한 활동을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모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운영하는 청년 공간이 있지만 규모도 활용도도 모두 떨어진다고 연구원은 보고 있다.

연구원은 지역 청년문화 관계자 20명을 대상으로 한 정책 수요 조사 결과에서도 지역 청년들이 타 지역 문화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역외 유출이 심각하고, 문화 및 여가 활성화 정책 추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연구원이 접촉한 이들 조사 대상자들은 시의 지역화폐 ‘이음카드’와 연계한 ‘청년이음카드’ 할인 제도 도입, 청년문화 관련 거버넌스 구축 및 이용 공간 확충, 관심사 및 취향 기반의 자발적 모임 활동 지원 등을 제안했다. 또 청년문화 조사 연구 등 활동과 지원 제도 개선, 관련 인력 양성 등의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영화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시의 청년 정책이 여전히 일자리 정책에 치중돼 있다는 점은 지적 사항”이라며 “청년들의 문화 수요와 취향은 물론 이러한 욕구에 대한 후속 조사를 진행해 맞춤형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