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송림동·만석동 일대 환경오염업체 3곳 적발

미신고 대기배출시설(도포시설) 운영.

인천시특별사법경찰과(이하 특사경)가 동구청과 합동으로 인천 동구 송림동, 만석동 일대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18개소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무허가(미신고) 배출시설 설치․운영 등 위반행위 사업장 3개소를 적발했다.

인천 동구 지역은 공업지역 비율이 51%를 차지, 공장과 주거지역이 혼재해 있고 특히 송림동, 만석동 일대는 대규모 공장이던 대주중공업과 한국유리가 나가고 그 부지에 소규모 공장 100여 개가 들어서면서 환경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곳이다.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적발된 사업장의 위반내용을 유형별로 보면 배출시설 설치신고를 하지 않고 폐수배출시설 및 대기배출시설을 설치·운영한 사항과, 대기배출시설을 가동하면 대부분 6개월마다 오염물질을 측정해야 하는데 오염물질 측정을 이행하지 않은 사항으로 처벌기준은 각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한다.

미신고 폐수배출시설(수용성 절삭유 사용) 운영.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 인천시특별사법경찰과에서 직접 수사하며 행정처분 사항에 대해서는 동구청에 이첩할 예정이다.

송영관 시 특별사법경찰과장은 “인천 시내에 공장과 주거지역이 혼재돼 있어 환경관리가 어려운 환경오염물질을 유발하는 사업장에 대해 앞으로도 관할 구청과 지속적으로 단속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