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2.26 금 16:57
2006년 5월 일간신문 창간 -> 2016년 11월 인터넷종합일간지 및 주간지 재창간
                    2018년 12월 15일 일간지 재창간
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특집] ㈜DNA홀딩스 온도르, ‘특수합금원적외선 열선’을 만나다
㈜DNA홀딩스 온도르(ONDOR) 김남혁 대표.

㈜DNA홀딩스는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나노합금 원적외선 복사열 발열소재·가정용 난방기기·태양광 패널·일반도료 소재를 주요제품으로 하는 제조업체다.

겨울철 우리는 흔히 전기장판이나 기타 열기구로 인한 화재소식을 접한다. 오래 사용했거나 사용법에 따라 단선, 인장강도 저하, 유연성 부족 등 발열선들이 훼손돼 생기는 사고들이다.

이처럼 기존 발열선들의 한계는 접거나 구기는 제품에 사용이 불가하고 화재의 위험, 약한 내구성과 유해전자파가 나온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DNA 특수합금원적외선 발열선은 유해전자파가 나오지 않고 원적외선 복사열로 음이온이 발생하며, 물 속에서도 사용 가능해 화재 및 감전사고의 위험도 없다. 또한 접거나 구겨도 사용이 가능해 사용범위는 광범위하다.

멀티탭에 전구를 꽂은 다음 물 속에 넣어도 아무 문제가 없이 불이 들어오며 정상 작동하고 있다.

또 10초 안에 100도 이상을 도달할 수 있는 초고속 발열로 열전달이 우수하며, 소재 자체에서 설계된 일정온도를 항상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안정성과 효율성이 뛰어나다.

전류도 150~230℃ 고온 고열 방식으로, 적외선에 의한 파장 공진을 사용해 먼 거리까지 적외선 열이 전달되기 때문에 타사 발열체 대비 전력소비가 30~70% 절감 된다.

뿐만 아니라 초정밀화 돼 있어 안전하게 무고장으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직경 0.1mm 내외의 극미세 발열선은 단위 길이당 전류밀도를 균일하게 만들어 주고 내구성과 유연성, 인장강도가 뛰어나 안전성과 반영구성이 보장된다.

DC(직류) 초저전압(1~24V)에서도 초고속 발열이 가능하며, 열선 소재에서 원적외선 및 음이온이 방출돼 식물은 생산량이 향상되고, 사람에게는 건강 증진의 효과도 있다.

㈜DNA홀딩스 온도르 전경.

이와 같은 열선을 활용, 한국 고유 온돌 문화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열선 온열 제품 프리미엄 브랜드 ‘온도르(ONDOR)’는 DNA 계열사로 다양한 제품을 연구·개발·생산하고 있다.

온도르 김남혁 대표는 "이러한 ‘원적외선합금 열선’은 첨단기술로, 특수한 분자구조를 갖게 만들어 기존 열선(발열체)들은 기술적 한계로 실현이 불가능했던 단점을 보완한 꿈의 기술이며, 열선이 갖춰야 할 모든 구성을 두루 갖춘 첨단 신소재의 열선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김 대표는 "선에 전기가 흐를 때 원자와 자유전자의 충돌 빈도를 기존 열선들에 비해 훨씬 많게 해 가속 충돌을 일으킬 수 있게 분자구조를 만들어 줌으로써, 초가속 충돌에 의한 발열 효율이 기존 금속열선들이나 면상발열체들에 비해 2~3배 높은 발열 효율을 내는 것이다"고 설명한다.

다양한 온도르 제품들.

특수합금원적외선 발열선은 머리카락처럼 가는 합금 발열사로 뽑아낸 후 이를 다시 여러 가닥으로 합쳐 실처럼 만든 것이다. 굵기는 기존 열선들의 1/20 정도로 가늘어 나이론 실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아주 질기고 유연성이 뛰어나 실처럼 봉재가 가능하다.

또한 저항값이 균일하고 산화·경화되는 기간이 반영구적이므로 장기간 사용해도 전혀 저항값의 변화가 없고 경화 되지 않아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다.

실제 7만 회 구부림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전기회로화 시킨 감열선이 필요 없어서 기존 열선들이 일으키는 화재 위험이 전혀 없다는 사실은 놀라울 따름이다.

철선처럼 질기고 강하며, 발열선 자체에서 원적외선이 방출되는 특수합금원적외선 열선은 높은 내식성과 긴 수명으로 니크롬선과 같이 산화돼 단선되는 사고가 없으며, 뛰어난 열 안전성으로 순식간에 500°C의 열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우 높은 발열 밀도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가열 시 원하는 온도까지 빠르게 상승할 수 있는 것이다.

온도르 사우나 제품.

이러한 열선으로 만든 다양한 제품들도 많다.

DC원적외선전기매트는 12·24V로 전자파가 전혀 없고 화재 위험이 없다. 또한 물세탁이 가능하며, 1일에 8시간 사용 시 월 430원의 전기요금으로 저렴하다.

원적외선이 방출됨과 동시에 아주 가볍고 얇아서 가죽·옷감·카페트원단·이불원단 등 여러 가지 원단으로 제작 된다.

또 야외용직류침낭(발열침낭)은 DC제품으로 12V, 30W, 1.4A가 있으며 전자파가 없고 화재 위험이 없다. 물세탁이 가능하고 1일 8시간 사용 시 월 전기요금은 500원으로 저렴하다.

원적외선 열선으로 어댑터를 연결해 사용이 가능하고 야외에서 발전기로도 연결이 가능하다.

온도르 매트 제품.

전기방석은 휴대용이 간편하고 전기방석 자체에 지퍼가 달려 있어 지퍼를 잠그면 안에 물건 보관도 가능하다. 겨울철 음식 보온을 할 수 있고 물세탁이 가능해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발열조끼는 특수합금원적외선 열선을 옷 속에 넣어 재봉했으며, 휴대용 보조배터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외부에서 근무나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아웃도어 제품에 적용될 수 있다.

발열부위는 어깨와 등 뒤이며 전원은 USB 5V·7.4V로 5V 보조배터리 용량이 10,000mAh일 때 지속 가능 시간은 6~8시간이다. 또 7.4V는 보조배터리 용량이 5,200mAh일 때 지속 가능한 시간은 4시간이다. 7.4V 배터리는 전용배터리로 개발한 것으로 온도 조절을 1~5단계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평균 온도는 75°C이다.

조끼 제품은 시장·군용·아웃도어·골프 조끼 등 다양하게 주문제작이 가능하다.

특수합금원적외선 공간난방 발열선 난로는 AC 230도 발열선을 활용한 1.25kw 모듈화 제품으로 33m의 공간 난방이 가능하다.

희토류 원적외선 나노열선을 활용한 공간난방 기기인 이 난로는 난방 시 산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목이 따갑거나 건조하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 난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 ㈜DNA홀딩스 온도르 공장 사무실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특수합금원적외선 공간난방 발열선 난로'.

원적외선 공간 난방은 복사열로 난방을 하기에 사무실의 전체공간에 비슷한 온도의 난방이 가능하며 1.2kw 공간 난방기로 사무실 기준 5평 정도 난방이 가능해 사무실, 비닐하우스, 돈사, 축사, 집 안 베란다, 화초 난방, 식당 등에 사용 가능하다. 파장이 긴 원적외선 공간난방이기에 천정에 달아도 난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밖에도 바디핏 히팅밴드(복대), 바디핏 히팅 멀티밴드, 바디핏 히팅 베스트(조끼), 온도르 히팅 넥워머, 차이나넥 히팅 베스트, 히팅 슬랙스, 히팅 롱패딩, 히팅 바디핏 숄더 패드, 히팅 시팅 매트, 차박·침낭용 히팅 블랑킷·매트, 가정용·배달통 히팅 매트, 히팅 도시락 가방, 히팅 보냉백, 히팅 삭스워머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특수합금원적외선 발열선은 농업용에서도 그 성능이 우수하다. 발열선으로 하우스 내부온도를 높일 수 있고 습기를 제거할 수 있어 곰팡이균이나 해충예방에 탁월하다.

발열선에서 원적외선이 방출, 열선온도는 재배작물과 현지의 외부·내부 온도에 따라 100도, 150도, 200도, 230도 등 다양한 온도의 열선을 만들 수 있고 순간 가열이 가능하다.

이에 파프리카, 토마토, 오이, 딸기, 난, 버섯, 오징어·고추·소금 건조 등에 쓰이고 있다.

온도르 공장 내부.

또 특수합금원적외선 열선은 융설기술이 가능하다.

바닥 난방재 제품 발열선의 첨단 기술성으로, 발열판 온도를 적은 소비전력으로 순식간에 120도로 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동시에 안정적으로 고온유지가 가능하고 대리석, 강화마루 등 고온이 필요한 장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해 사용처가 광범위하다.

그렇기 때문에 120도 합금원적외선 열선으로 45m 정도 되는 도로에 깔았을 경우 소모되는 전기는 1kw(220V)로, 바닥 난방재 그 자체로 도로·공항·항만 등 야외 바닥 내부에 포설해 눈이나 얼음을 녹이는 융설 설비 시스템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박정임 기자  ji860302@naver.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정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인천시 남동구 논고개로 77 에코타워 BD 503호  |  대표전화 : 032-833-0088  |  팩스 : 032-833-0014  |  사업자등록번호 : 771-88-00584
등록번호 : 인천 아 01279  |  등록일 : 2016.10.26  |  발행·편집인 : 남익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란
Copyright © 2021 인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icnp@incheonnewspaper.com

NDsof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