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똑, 어르신! 사랑 배달왔습니다"

계양구노인복지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목적으로 재가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본 사업은 코로나19로 전반적인 대면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워졌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법의 비대면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지난해는 전체 28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식생활지원사업, 정서지원사업, 건강지원사업, 지역연계사업 등을 진행했다. 식생활지원의 경우에는 신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22명에게 지원됐다. 

정서지원사업의 일부인 나들이 프로그램은 “피크닉 세트”의 물품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간식거리와 알록달록한 식기세트를 제공해 드렸으며 건강지원사업의 일부인 건강교실 프로그램은 “건강물품”,“건강식품”의 두 가지 물품 제공을 통해 비대면으로 제공해 드렸다. 그 밖에 명절선물 지원, 찾아가는 생신 잔치 등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어르신들은 “자식들보다 낫다”,“집에만 있는 노인들을 이렇게 챙겨주니 매번 감사할 따름이다”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셨으며 2021년 신축년에도 가정 내 계시는 어르신을 위한 재가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어르신 개별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