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유일 중문소식지 '인천지창'겨울호 발간   
인천 속 중국이야기 다채롭고 풍부하게 담아 

인천지창 겨울호(제 24호), 평화각 콘텐츠.

인천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이자 유일한 중국어 정기간행물인 인천시 중문소식지 '인천지창' 겨울호(제24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인천지창' 겨울호는 인천의 유명 중화요리집이었지만 지금은 사라진 평화각(平和閣)이야기를 비롯해 인천 실리콘밸리로 성장할 인천스타트업파크 소개, 인천에서 별을 잘 관찰할 수 있는 장소, 인천 중국인묘지의 역사 등 흥미로운 콘텐츠들을 소개한다.

'인천지창'이 처음으로 발굴한 평화각은 50대 이상 인천시민들이 추억하는 인천의 중화요리집으로 결혼식과 피로연 장소로 유명했지만 80년대 초중반 없어지면서 기억에서 사라진 장소다. 

인천 경동에서 평화각을 운영, 지금은 미국 애틀란타에서 평화각을 운영하고 있는 주대유씨.

이번호에선 평화각을 운영했던 화교 주대유(周大有, 88)씨 아들 주기이(周其怡)씨와 e-메일 인터뷰를 통해 평화각이 언제 운영을 시작했는지, 경동 평화각 자리, 평화각 건물 사진, 6·70년대 평화각이 결혼식과 피로연장으로 유명했던 이유, 갑자기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된 사연 등을 담았다.

6,70년대 평화각 외관.(인천화교협회 제공)

평화각을 운영했던 인천화교 주대유(周大有, 88)씨는 1977년 장사가 잘 되던 평화각을 접고 미국으로 이민을 떠났으며 현재는 미국 애틀란타에서 평화각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1970~74년 인천화교협회 회장, 인천화교학교 이사장을 역임하는 등 인천화교사회의 리더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주대유씨는 “인천화교협회 회장 당시 화교들의 주례를 많이 섰는데 아름다운 인연을 많이 이어준 것을 인생에서 가장 보람된 일로 여긴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은 중국과 깊은 역사와 교류의 역사를 갖고 있는 도시”라며 “'인천지창'을 통해 인천의 숨어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더 발굴해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 중문소식지 '인천지창'은 2015년 창간, 그동안 인천시의 대 중국사업, 인천의 문화, 역사, 관광 콘텐츠 등을 중국에 알려왔으며 인천에 숨어있던 중국과 관련 콘텐츠와 화교이야기를 발굴하고 알려왔다. 

인천화교 학교 분교인 주안․부평․용현학교 위치, 인천의 최대 무역상 만취동이야기, 인천화교 항일조직 일동회(日東會) 등 인천 속 중국이야기를 많이 발굴해 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