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쉽게 생각하거나 무관심하게 지나치는 일들이 소비자에게 더 큰 피해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소비자에게 분명한 이유를 설명해주고 더 이상 피해가 없도록 알려 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003년 4월 문을 연 인천시 소비생활센터의 최재성(38·인천시 경제정책과)씨는 3년이 넘게 인천의 각종 소비자 관련 업무와 피해 문제들을 다루다 보니 이 바닥에선 유명인사가 다됐다.

그동안 시청과 인천소비생활센터를 오가며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구성에서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시·군·구 민간소비단체 합동워크숍 등 이런저런 행사까지 직접 챙기다보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소비자 피해도 사례가 다양해지고 관련업무 폭도 광범위해져 많은 업무가 군·구로 이관됐기 때문에 무엇보다 민관 협력이 중요합니다.”

지난 1994년 YMCA 시민사업부에 첫 발을 들여놓은 이후 녹색소비자연대에서 6년간 정책실장과 기획실장을 거쳐 3년 전부터 인천시 계약직 공무원으로 소비자업무를 맡고 있는 그의 이력이 말해주듯이 그는 민관협력의 중심에 서 있었다.

그는 요즘 오는 29·30일 강화로얄호텔에서 열릴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시·군·구 민간소비단체 합동워크숍 준비에 한창이다. 민관이 지역소비자 현안과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를 보다 전문적인 영역으로 확대해 가는 일이 결국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올바른 소비자 정책을 실현하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최씨의 입장에선 워크숍에 대한 생각이 남다르다.

최씨가 요즘 근무시간 외에 진행 중인 또 하나의 소비자 업무가 있다.
카드사 등의 개인신용정보가 이용자의 명확한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결국 그것이 소비자의 피해로 다가오는 불합리한 일들에 대해 소비자 개인의 입장에서 권리 찾기에 나서겠다는 것.
“기업들이 개인의 신용정보를 이용해 적지않은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음에도 개인정보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권이 심각하게 제한 받는다면 분명 소비자 스스로 발벗고 나서야죠.”

별개로 추진하다 보니 시간도 더디고 어려움도 많지만 관련업무를 맡고 있는 자신까지 무관심하게 지나쳐버린다면 어느 누구에게도 소비자 권리 운운할 수 없다는게 그의 생각이다.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련정책에 반영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잘못된 피해에 대항 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 주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씨는 소비자의 권리찾기와 함께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한 정확한 소비자 정책의 실현이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고 소비자에게 대항 수단도 만들어 주는 일이 될 거라고 강조한다. 이원구기자 jjlw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