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제한 기준 강화로 환경유해물질 발생량 제로 목표
복합용지 대폭 축소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남동일반산업단지 예정부지(남동구 제공).

남촌일반산업단지 측이 남동구의 사업계획 전면 재조정 요구를 수용키로 했다. 

친환경 산단 조성이 본격화하면서 그동안 불거져 온 환경 피해 등의 논란이 해소될 가능성이 커졌다.

14일 남동구에 따르면 남촌산단 사업시행자는 지난 8일 긴급 주주회의를 열고, 사업계획 변경에 대한 주주사의 동의를 얻어 계획 변경에 따른 사업성 여부와 교통·환경 영향 등 구체적인 검토에 착수했다.

이날 긴급 주주회의는 앞서 남동구가 친환경 산업단지로 사업계획을 전면 조정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 데 따른 조치다.

구는 인근 주민들과 시민단체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현재의 입주 제한 수준을 더욱 강화해 산단 내 오염물질 배출을 제로 수준에 가까도록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번에 변경되는 사업계획의 주요 내용은 송도국제도시 수준 이상으로 입주제한 기준을 강화하는 것과 입주업종을 재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상가시설의 입주가 가능한 복합용지의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 8월 열린 남촌산단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당시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산단 조성을 주장한 연수구와 선학동 지역상권 잠식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사업시행자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 관계자는 “변경되는 사업계획은 최소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입주제한이 적용될 예정으로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환경유해물질 발생량은 거의 제로에 가까울 것”이라며 “사업성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산단 조성 후 인근 선학동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최대한 기여할 수 있도록 산단 종사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편의시설만 고려하고 복합용지를 과감히 축소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남동구와 산업은행, 현대엔지니어링(주) 등이 출자해 설립한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를 사업시행자로 추진 중이다.

지난 6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인천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산업단지계획 승인신청을 마쳤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고 보상절차에 들어가 2022년 상반기 착공해 2023년 하반기에 준공할 계획이다. 

남촌산단이 조성되면 1900명 이상의 고용유발 효과와 약 3조 원대의 생산유발효과는 물론 인근 선학동 음식문화거리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세수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임차료 부담 때문에 인근 남동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하지 못하는 소규모 영세기업들의 조업 환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