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노인 등 주로 사회 소외계층과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하던 종합사회복지관이 보다 폭넓은 계층의 복지서비스가 가능한 통합복지관 형태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 1983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건립된 기존 종합복지관이 현실적으로 다양한 욕구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할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는 시가 지난해 도심 17개 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운영실태 분석 및 이용자 욕구 조사를 통해 내놓은 용역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날 시 사회복지연구센터가 제시한 용역 결과에 따르면 이들 종합사회복지관의 수입 대부분이 시비보조금(46.6%)이며, 지출항목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37.3%로 전체 사업비(39.3%)와 비슷한 규모로 나타났다.

종합사회복지관 운영과 관련해 현재 업무 비중은 지역사회보호가 1순위, 교육·문화가 2순위, 가족복지가 3순위로 나타났지만 앞으로는 가족복지가 교육·문화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서비스 대상자 순위에서도 현재 노인, 아동 및 청소년, 저소득자 순으로 나타나던 이용자가 앞으로는 저소득자 보다 일반시민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밖에 단순 실태 조사에서는 저소득 계층인 기초생활수급자 대비 복지관 부족 순위는 서구(1개), 계양구(1개), 부평구(4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인구대비 부족수와 같았다.

특히 부평구와 남구, 남동구 등 3개구는 종합사회복지관 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어 기존 종합사회복지관 외에 별도의 시설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복지욕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종합사회복지관의 기능도 보다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며, “기존 종합사회복지관은 원스톱 복지서비스가 가능한 통합형으로 운영하고, 장애인과 노인 등 특정 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는 분리해 보다 전문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내년 백령도(도서형)와 송도국제도시에 각각 통합형 종합사회복관을 건립,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