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회의 교차 참석, 각종 회의 취소·서면 대체 등 대면 최소화 
재택근무로 밀집도 낮추고, 공직기강 확립으로 공직자가 솔선 강조

박남춘시장 태풍피해 도서지역 영상회의.(8.25)

인천시는 코로나19 관련 회의 간부공무원 교차 참석, 소속 공무원 집에 머무르기 등 엄격한 복무지침 준수로 청사 내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위해 전방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간부공무원들의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행정 차질에 대비해 지난 26일부터는 코로나19 회의 조차 참석대상을 2개조로 나눠 홀수일과 짝수일에 교차 참석하도록 하고 있다. 이미 다른 회의는 취소·연기하거나 대면 회의(보고) 대신 영상·전화·서면 회의(보고)로 대체하도록 하고 있다.

코로나19 관련 회의 등 불가피하게 대면 회의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최소 인원만 참석하도록 하고 관리자의 경우 동시 또는 중복해서 참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예를 들어 시장 참석 회의에는 부시장 불참, 국장과 과장 동시 참석 자제 등)

일자리위원회 제4차 정기(이음영상) 회의.(8.19)

또한 사무실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25일부터 코로나19 대응 및 민원업무 등 필수인력을 제외한 나머지 직원 3분의 1에 대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와 군·구, 산하 공사·공단 등의 직원들에게 저녁 술자리 등 소모임이나 회식 금지, 불요불급한 외출·모임 자제로 가급적 집에 머물도록 하고 실내·외에서 반드시 마스크 착용, 타 시도 방문 자제 등의 복무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강조했다. 복무지침을 위반해 코로나19에 감염되거나 확산될 경우에는 엄중 문책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에서는 청사 출입구에 열감지기를 설치해 방문객들의 발열상태를 점검하고 있으며 손소독제를 비치해 개인방역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청사 및 직장어린이집 건물에 대한 주 1회 정기 방역소독을 하고 있으며 회의실 및 긴급 상황 발생시에는 수시로 방역소독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인천지역에서는 지난 19일과 21일, 24일 연이어 지역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 지역 내 확산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행정기관인 부평구청과 서구청에서도 직원 중 확진자가 발생해 청사가 폐쇄되고 접촉자가 자가격리 되는 등 행정차질 및 공백까지 우려되고 있다.

인천시청의 경우도 서구청 확진자가 회의 참석차 청사를 방문했던 사실이 확인되면서 접촉자들을 자가격리 조치하고, 청사건물에 대한 긴급 방역을 실시했다. 접촉자들에 대한 검사결과 다행히도 모두가 음성이 나온 상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