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소재 교회에서 지난 19일~20일까지 신도 15명 집단감염 발생 
신속한 전수조사 및 접촉자 검체검사로 광범위한 추가 확산 방지 
광화문 집회 참가자 진단검사 이행명령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명령

인천시 코로나19 확진환자 집단발생 관련 긴급 브리핑.

인천시가 지역 내 교회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신속하고 과잉적으로 대응해 광범위하게 번질 수 있었던 추가 확산을 차단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20일 시청에서 긴급 온라인브리핑을 갖고 남동구 소재 교회에서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을 설명하고, 시민들에게 생활방역수칙 준수를 강력히 당부했다.

최근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지난 19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대책이 시행돼 모든 교회에서 비대면 예배만 허용되고 있는 가운데, 19일 당일 남동구 소재 A 교회에 다니는 신도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시와 남동구에서는 집단 감염의 우려에 따라 해당 교회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를 신속히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이후 워크스루 방식의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19일 확진확자를 제외한 나머지 교인 75명과 접촉자 등 84명에 대한 긴급 검체검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지난 20일 14명의 추가 확진자를 확인했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인천은 그동안 성숙한 시민의식과 의료진의 헌신 등으로 코로나19를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해 왔으나, 이번에 지역에서 최초로 집단 감염이 발생한 만큼 서울·경기지역과 같이 대규모 확산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개인과 가족,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이번 주말이 고비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접촉할 수 있는 모임, 행사, 종교활동 등을 최대한 자제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일 오전, 지난 8일과 15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참가했거나 일대를 방문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발령한데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도 함께 발령했다. 

마스크 착용은 실내(일상적 사생활이나 음식물 섭취 등 불가피한 경우 제외, 버스·지하철·선박·항공기·기타 차량 등 운송수단(대중교통 마스크 의무화 5월 20일부터 기시행), 건축물 및 사방이 구획돼 외부와 분리돼 있는 모든 구조물)과 실외(집회·공연 등 다중이 모여 다른 사람과 접촉하거나 접촉할 위험이 있는 경우) 모두 적용되며, 위반시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오는 10월 12일까지 계도, 10월 13일 시행).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