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최근 인천·평택 등 서해안지역 해수에서 올해 처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균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어패류 등 수산물 섭취 및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제3급 법정 감염병으로, 해수의 온도가 18℃이상 상승하는 6월부터 10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병하는 급성 패혈증이다. 날생선이나 어패류의 섭취와 피부에 상처를 통한 바닷물의 접촉으로 인해 감염이 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감염 시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 병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만성 간 질환자, 알콜중독자,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예방방법은 어패류 등은 충분히 익혀서 먹고 가급적 날생선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또한,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바닷물을 접촉하지 말고 식재료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하고 조리도구는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좌) 비브리오패혈중, (우) 어패류 섭취 주의.

 

시흥시 보건소는 “여름철 바닷가를 다녀오거나 어패류 등 날음식을 섭취한 후 발열, 복통,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경우 지체 없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어패류 관리 및 조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