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야간개방 시범운영(목요일~금요일 저녁 9시까지) 
1900년대 외국인 사교장 →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단장

제물포구락부 야경. (최준근 사진작가 제공)

인천시는 인천시 문화재 활용정책 1호 공간인 제물포구락부(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17호)에서 8월 한 달간 목요일과 금요일 이틀간 야간 개방 시범운영을 하고 시민 의견 수렴 후 9월부터는 야간개방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개항장의 대표 근대 건축물인 제물포구락부를 시민 누구나 들러 개항기 인천의 역사를 스토리로 살펴보고 새로운 가치를 공유·소통하는 인문학 살롱으로 새 단장을 마쳤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낮 시간에 생업 및 직장생활 등의 이유로 제물포구락부를 찾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야간 개방을 추진한다.

제물포구락부 전시실 전경. (최준근 사진작가 제공)
제물포구락부 전시실 전경. (최준근 사진작가 제공)

그동안 시민들에게 한 번도 공개하지 않았던 119년 석벽이 고스란히 보존돼 있는 1층은 전시회 및 재즈, 영상 감상실로 변신했다. 인천시립박물관의 초대 관장 석남 이경성 선생이 1953년 이곳에서 시민들을 위한 무료 영화관을 열었다는 기록을 바탕으로 다시 영화관으로 조성했다.

2층은 시민이면 누구나 방문해 제물포구락부와 개항장의 역사를 느낄 수 있도록 쉼터와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미래세대를 위한 가치재생 공간으로 꾸며 운영 중이다.

전시실에서는 지난 6월 30일 시작된 ‘김광성 화백의 제물포시대’ 전시를 8월 30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그 동안 개항기의 우리 인천에 대한 자료는 기록물로서 흑백사진과 텍스트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이번 전시는 100여점의 작품을 통해 수묵담채화 특유의 미학적 정취가 듬뿍 담겨 기록이 아닌 생생한 스토리로 그 시대의 기억을 들여다 볼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화요일~일요일(월요일 휴관) 관람 예약제로 운영되며 ▲화요일, 수요일과 주말 관람예약 가능시간은 9시 30분~17시 30분 ▲목요일, 금요일에 한해 13시~21시로 탄력적으로 야간 개방 된다. 입장료는 무료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