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1부두 옛 세관창고 시민개방 · 세관역사공원조성 기본업무협약 체결

내항1부두 세관창고 시민개방 업무협약식

인천시과 인천본부세관은 인천 내항 1부두 옛 세관창고 시민개방 및 세관역사공원 조성을 위한 기본업무협약을 20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 기관 간 협약은 국가등록문화재인 옛 세관창고와 부속동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세관박물관으로 활용하기 위한 공동 업무협약이다.

시는 인천본부세관과 협업하여 우리나라 근대 개항의 역사를 간직한 인천항과 세관의 역할을 알리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도심 속의 힐링 문화 공간(약 1000여 평)을 제공하기로 했다.

수인선 신포역 2번 출구 옆에 위치한 옛 세관창고는 1911년 건립되어 2013년 국가등록문화재 제569호 (인천세관 舊 창고와 부속동)로 지정됐으며 인천항 개항과 근대 세관·관세행정의 역사를 보여주는 항만유산으로서 가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해양수산부의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따라 2020년 내항 1․8부두 항만기능폐지에 맞추어 내항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 이전에 단계적 우선개방을 준비했고 인천본부세관은 역사적 활용가치가 높은 옛 세관창고를 시민들에게 개방하기 위해 금년 5월부터 문화재 활용 TF를 구성해 시와 긴밀히 협의해 왔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0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인천내항 1부두 세관창고 시민개방 및 역사공원 조성을 위한 인천시-인천본부세관 기본업무협약식'에서 김윤식 인천세관장과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앞으로 양 기관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 도시재생․문화재 부서와 인천세관 및 중구청을 중심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내년 초 시민개방을 목표로 역사공원 조성안을 도출하고 인천지역 문화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지하철 신포역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기존 인천 중구 개항장 역사문화의 거리 코스, 인천 근대건축물탐방코스 등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근대사의 중요한 역사유산인 세관창고를 인천세관과 시와 협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개방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의의가 크며 시민에게 개방되는 공간은 시민과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