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사진: 연합뉴스).

지난 9일 공관을 나와 연락이 두절된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됐다.

오늘(1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부터 박 시장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포착된 북악산 일대를 수색하던 경찰은 이날 오전 0시께 숙정문 인근에서 박 시장의 시신을 발견했다.

박 시장은 극단적 선택을 한 모습으로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시장 딸은 지난 9일 오후 5시 17분에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고 112에 신고했다.

박 시장은 지난 9일 오전 10시 44분께 검은 모자를 쓰고 어두운 색 점퍼, 검은 바지, 회색 신발을 착용하고 검은 배낭을 멘 채 종로구 가회동 소재 시장공관에서 나와 성북구 명륜동 와룡공원에 같은 날 오전 10시 53분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기동대·소방관 등 770여 명과 야간 열 감지기가 장착된 드론 6대, 수색견 9마리 등을 동원해 이 일대를 집중 수색한 끝에 실종신고 접수 약 7시간 만에 박 시장을 발견했다.

박 시장은 최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실에서 근무했던 전직 비서 A 씨가 과거 박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한 사실이 있다며 최근 박 시장을 경찰에 고소했다.

A 씨는 지난 8일 경찰에 출석해 고소장을 제출하고 고소인 조사를 받았다. 고소장에는 박 시장으로부터 여러 차례 신체접촉을 당했고, 메신저로 부적절한 내용을 전송받았다는 주장이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 시장이 오늘(10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해당 고소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될 전망이다.

‘검찰사건사무규칙’ 제69조에 따르면 수사받던 피의자가 사망할 경우 검사는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불기소 처분하게 돼 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유언장 원본(사진: 서울시).

한편 서울시는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시장이 “모든 분에게 죄송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고 오늘(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밝혔다.

고한석 서울시장 비서실장은 이날 “어제 오전 박원순 시장께서 공관을 나오시면서 유언장을 작성했다”며 “공관을 정리하던 주무관이 발견했고, 유언장 공개는 유족 뜻에 따라야 하므로 오늘 오전 유족들과 유언장 공개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족들 뜻에 따라 유언장 공개를 결정했다”며 “지금 보여드리는 유언장이 어제 공관 서재 책상 위에 놓여있던 원본이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전했다.

 

[고 박원순 시장 유언장 전문]

모든 분에게 죄송하다.

내 삶에서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오직 고통밖에 주지 못한 가족에게 내내 미안하다.

화장해서 부모님 산소에 뿌려달라.

모두 안녕.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