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 코엑스 발족식 참여

인천시는 79개 지방자치단체와 환경부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광역·기초 지방정부의 의지 및 실천력 결집을 위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발족식 행사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서울 코엑스 아셈블룸홀에서 개최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대비 2℃ 이하로 유지하고, 나아가 1.5℃까지 제한하고자 노력한다는 파리협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후행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등 탄소중립계획 수립·추진 및 모니터링, 온실가스 감축사업 이행 유수사례 및 애로사항 공유, 주민대상 탄소중립 실천 정책 공동 홍보, 공동 국제활동 등의 역할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환경부, 인천시를 포함한 17개 광역 시·도 및 62개 기초 지방정부가 참여해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식 및 탄소중립 선언식, 환경부와 지자체간 협약식, 국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시는 전국 최초로 지난 4월 22일 인천시, 인천시의회, 인천시교육청이 함께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이행과 기존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인프라 및 협력체계 구축, 교육과 캠페인 등 기후위기에 자발적 참여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천시 기후비상상황 선포'를 하는 등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는 GCF 사무국 등 15개 국제기구를 유치한 기후변화 대응 선도도시로서 신 기후체제 출범에 발맞추어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고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남충 인천시장 탄소중림 서명.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