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입명부 본격시행·효드림복지카드·수질정보 공개 확대

● 인천시가 시민들이 꼭 알아야 할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알아두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 드립니다.

■ 꼭 알아야 할 코로나19 방역지침, 꼭 지켜주세요!

● 지난달 콜라텍, 노래연습장, PC방 등 감염병 고위험시설에 도입된 전자출입명부(KI-Pass)가 본격 시행된다. 계도기간을 거쳐 7월부터는 설치 의무시설에서 출입자 명단을 허위 작성하거나 부실하게 관리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경계 단계 시까지다.

- 6.10~6.30 계도기간이었던 업종은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 실내스탠딩공연장, 학원(수도권 한정), PC방(수도권 한정), 결혼식장 뷔페(인천시 조치)이며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된 직접판매홍보관, 유통물류센터, 뷔페(뷔페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 등은 6.23~7.14 계도기간.

※ 전자출입명부는 암호화된 QR코드로 출입기록을 생성하는 전자 명부 관리시스템. 개인정보는 암호화된 상태로 4주간 보관 후 폐기되며, 시설에 확진환자가 발생해 방문자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만 이용된다.

● 내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하는 인천시의 해수욕장 9곳에서는 거리두기를 위해 파라솔·그늘막 같은 차양시설 현장 배정제가 운영된다.

- 차양시설의 설치 수량, 장소가 제한되고 현장 신청(명부 작성, 발열 체크)을 마친 후 손목밴드를 착용한 경우에만 설치ㆍ이용이 가능하다.

- 대상은 중구 왕산ㆍ을왕리ㆍ하나개, 강화 동막ㆍ민머루, 옹진 십리포ㆍ장경리ㆍ옹암ㆍ수기해수욕장 총 9곳.

※ 3년 평균 이용객수 3만명 이상 해수욕장 7개소 및 선박 이동시간 1시간 내 도서지역 2개소

● 등교개학 연기로 중단됐던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사업이 본격 재개되어 연말까지 돌봄교실의 초등학생들에게 컵과일 형태의 과일이 주 1~3회 제공된다.

● 시는 또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해 당초 10.2일(효의 날)에 지급 예정이었던 효드림복지카드를 시기를 앞당겨 7.10일부터 신청을 받아 지급하기로 했다.

- 효드림복지카드는 전국 최초로 만7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4만1천여명에게 1인당 8만원(年)을 지급하는 인천시만의 복지사업으로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선불 충전된 인천e음카드로 지급되며 건강, 위생, 여가, 전통시장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

■ 알아두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시책, 이웃에 알려주세요!

● 시는 시민이 미추홀참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24시간 실시간으로 자동 측정한 수질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데, 수질 공개 지점을 기존 4개 정수장(부평, 남동, 공촌, 수산)에서 31개 배수지까지 확대 공개한다.

- 시민들은 읍·면·동별로 정수장에서 정수한 깨끗한 물을 보관하고 있는 배수지의 수질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됐으며, 하반기 중 26개의 배수관말(가정집 전까지 급수구간의 종단지점)까지 추가 공개할 계획이다.

● 내달 1일 관내에 28개의 인천형 어린이집이 새롭게 문을 연다. 인천형 어린이집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을 낮춘 영아안심 인천형 어린이집으로 민간·가정 어린이집 중 우수 어린이집을 선정해 준국·공립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 인천형 어린이집 교사 대 아동비율 : (0세반) 1:3→1:2 (1세반) 1:5→1:4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대상이 기존 중위소득 100%에서 120%로 확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출생아포함 3인 가구기준 월 464만5천 원 이하인 경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문의 및 신청은 군·구 보건소로 하면 된다.

● 시는 장애인등록증 수령방식을 종전 기관배송(6단계)에서 조폐공사가 제작한 장애인등록증을 신청자 주소로 직접 보내는 개별배송으로 개선하여 신청 후 수령을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재방문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내달 중 군·구 전산망 구축 완료 후·시행 예정이다.

● 내달 1일부터 반사필름식 차량번호판이 도입돼 기존 페인트식과 반사필름식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 이번에 바뀌는 새 번호판에는 태극문양과 KOR 디자인이 들어있으며, 재귀반사식 필름이 부착돼 야간 운행 시 차량거리 유지 및 갓길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