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로 ‘구민이 주인’ 서구시대 연다

서구는 지난해부터 관내 주민자치회 정착을 위해 관내 2개동을 주민 자치회 시범 동으로 전환해 동별 자치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 과정을 주민자치회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주민자치회 지자체 컨설팅 사업에 선정돼 지난 5월 20일 1차 컨설팅을 진행 했다. 이후 주제별로 5차까지 컨설팅을 실시해 서구의 주민자치 방향 및 서구형 주민자치회 모델 발굴에 적용할 계획이다.

올해는 시범 동 7곳을 추가로 선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동별로 차별화된 지역 특색이 드러나게 원도심형, 신도심형, 도시재생사업형 등 다양한 주민자치회 모델 발굴에 힘쓰고 있다.

한편. 주민 참여사업부서장·시범동동장·민간전문가·민간지원관 등 30여 명으로 구성된 민관 TF팀을 구성 매주 토론회를 열어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방향 설정 및 주민참여사업의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 한다.

주민자치회를 플랫폼 삼아 올해 선정된 시범동 중 원도심인 신현원창동과 가좌4동에 도시재생연구원을 배치해 민간지원관 역할과 도시재생 연계 연구를 동시에 수행 하고 있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구민이 주인인 함께하는 도시’를 올해 구정 10대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해 성숙한 주민 자치 시대를 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주민자치회의 발전을 위해 폭넓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