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지자체-교육청 간 공동 대응 협약

인천 서구는 10일 인천시 교육청과 ‘코로나19 대응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교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했을 때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전 학년 등교가 시작된 가운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두 기관이 힘을 합쳐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펼치기로 한 것이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에서 신속한 정보 공유를 위한 핫라인을 마련하고, 교내 확진 환자 발생 시 이동선별진료소 설치 및 교내 방역 활동 협력 등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서구는 지난달 관내 학교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하자 발생 즉시 교내에 이동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접촉자 전원을 신속히 검사하고, 자가 격리 조치한 바 있다.

그 결과 지역사회로의 추가 감염확산을 막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대응 노력이 전국 최초의 지자체-교육청 간 공동 대응 협약 체결로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도성훈 교육감의 제안으로 업무협약을 맺게 되어 감사하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가 함께 잘 대처해서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구는 또 지난 3월 개학이 연기되고 온라인 수업 방침이 결정되자 이미 지원된 교육경비 중 총 1억5천만 원을 원격수업 준비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이달 중 2차 교육경비보조금으로 코로나19 대응 사업에 2억 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구 관계자는 “학교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형 교육과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지원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