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이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교원 미확보를 이유로 폐지 통보를 받은 것<본보 6월9일자 1·3면 보도>과 관련, 조속히 요건을 갖춰 폐지를 막아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역 경제계 및 항만업계는 동북아물류대학원 폐지가 단순히 한 대학교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 인천대와 지역사회가 함께 대책을 마련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은 물류중심도시 인천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인 만큼 폐지는 있을 수 없다”며 “오는 15일 교육부 장관과 면담을 통해 지역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 국회의원은 앞서 지난 9일 동북아물류대학원의 폐지문제를 심의할 교육부 심의위원회 위원장인 차관보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지역에서 갖는 물류대학원의 위상에 대해 설명하고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인천항만물류협회는 12일 대표자회의를 갖고 동북아물류대학원의 폐지철회를 위한 탄원서를 만들어 인천시와 인천대, 교육인적자원부에 각각 제출키로 했다.
물류협회 관계자는 “동북아물류대학원이 인천대 소속 기관이기는 하지만 인천항과 공항을 기반으로 물류중심도시 인천을 이끌어갈 핵심 교육기관이”라며 “지역 물류업계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만큼 업계가 나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운송업계인 J사의 이모 대표는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동북아물류대학원 폐지 통보는) 무책임, 무관심이 낳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시민 서명운동 등 지역사회 차원의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인천대 교수협의회는 물류대학원 폐지 등 학내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12일 긴급 교수협의회를 갖기로해 회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