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농가 난방비는 줄이고 품질은 높이고

인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인천 토마토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과채류 맞춤형 에너지 절감 패키지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난방비 절감과 토마토 재배환경 개선을 통한 병해충 예방과 품질향상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과채류 맞춤형 에너지 절감 패키지 시범사업은 연동형 비닐하우스에 열회수형 환기장치와 다겹보온커튼을 패키지 모델로 투입한 사업으로 기존 난방 대비 2도 이상 온도가 상승해 34% 난방에너지절감 효과를 얻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

열회수형 환기장치는 별다른 열의 생산 없이 외기의 온도를 실내의 공기온도에 가깝게 맞추어서 공급하는 장치로서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었을 경우에 그냥 버려지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설 내 습도를 낮추는 쾌적한 통풍으로 병충해 예방, 온습도 조절된 환기로 CO₂적기 공급, 화분매개용 수정 벌의 활동이 활발해져 토마토 생육증진과 품질향상에 따른 소득이 11% 증가했다.

한창 완숙토마토를 수확중인 계양구 평동의 시범사업농가는 “작년에 에너지 절감 패키지 시설 설치 후 지금까지 토마토를 재배해 본 결과 난방비가 많이 절감됐고 예년보다 병해충이 줄어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경영비는 절감되고 토마토 품질은 향상돼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며 만족스러워했다.

박준상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시설재배에서 난방비용은 가장 큰 경영비를 차지해 농가에 부담되고 있었는데 이번 시범사업의 성과를 통해 에너지절감 패키지 신기술을 인근농가에 널리 보급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소득작목팀 (032-440-6925~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