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시간 (3월~6월 ,9월~11월/4시~20시) 확대… 수십년 강화도 어업인 숙원 해결

강화군은 어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관내 항·포구의 출·입항 시간을 일출 후 출항, 일몰 전 입항에서 성어기(3~6월, 9~11월)의 출항 시간은 04시, 입항 시간은 20시로 확대했다고 24일 밝혔다.

군에 등록된 368척의 어선은 주요 조업어장인 선수 어장, 만도리 어장 등에서 3월~6월에는 주꾸미, 밴댕이, 병어, 숭어를 어획하고 9월~11월에는 꽃게, 젓새우를 어획하고 있지만 서해안 특성상 조수간만의 차이로 저조(저수심)일 때는 어선들이 출어를 못하고 대기하고 있다가 출·입항시간 제한으로 출어를 포기하는 등 조업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강화군 젓새우 조업.

 

이에 군은 해병대(2사단) 등 관련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왔고 이번에 출·입항 시간이 조정됨에 따라 경인북부수협 어업인의 어획량이 20%가량 증가해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상범 흥왕어촌계장(화도면)은 “출·입항 시간 확대는 어업인의 숙원이었다”며 “수십년간 개정되지 않았던 출·입항 시간을 확대해준 강화군과 해병대의 통 큰 결단에 어업인 대표로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유천호 군수는 “이번 관내 항·포구 출·입항시간 확대 외에도 창후어장, 교동어장, 서검어장, 분지골 어장을 지선어장으로 확대해 강화군 지선 어업인만 조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관계기관(해양수산부, 국방부)에 관련법이 개정 될 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