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논현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사 최은경

길을 가다 보면 보행자들 사이로 아찔한 주행을 하는 배달 오토바이를 쉽게 볼 수 있다. 

최근 배달앱을 통한 음식 주문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륜차 운행이 급증하고 이에 따라 교통사고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신속한 배달을 위해 이륜차를 위험하게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사례도 자연스레 늘어나고 있어 교통사고 발생의 큰 요인이 되고 있다. 

일반 승용차와 달리 이륜차는 가벼운 사고라도 치명적인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이 때 안전모를 단순히 머리에 얹는 것이 아닌 충격으로 안전모가 이탈하지 않도록 턱 끈을 꼭 채워야 한다. 

둘째 아무리 바빠도 신호와 속도를 준수해야 한다. 셋째 인도주행, 횡단보도를 질주해서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륜차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와 교통안전의식이 절실히 필요한 만큼 단순히 단속을 피하기 위한 교통법규 준수가 아닌 스스로 자신의 소중한 생명을 지킨다는 안전의식을 가지고 이륜차를 운행하며 이와 더불어 ‘빠른 배달’이 아닌 ‘안전 배달’을 당연하게 여기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희망해본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