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별 목표 설정 · 효율적 수요관리로 물 부족 넘는다

인천시는 해마다 반복되는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사태 예방을 위해 물 절약에 초점을 맞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은 '수도법'및 환경부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지침'에 따라 수도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물 수요관리 강화를 위해 5년 마다 수립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 물에 관한 정책의 우선순위를 수요관리에 두어 물 부족사태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에 수립하는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의 시간적 범위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이나 장래계획을 포함한 2030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공간적 범위는 시 행정구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

내용적 범위로는 시민 1인당 적정 물 사용량 등을 고려한 행정구역별 물 수요관리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누수량 줄이기 및 유수량 증대, 물 절약시설 보급 등의 세부시행 계획과 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이다.

먼저 물 수요관리에 필요한 관련 기초조사와 용수현황 조사를 실시하며 물 수요관리 대책의 단계별 추진전략과 사업 추진체계, 투자 및 재원조달 계획 등이 포함된다. 이번 용역은 외부 전문기관에서 금년 12월 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유훈수 수질환경과장은 “물이 낭비되는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시설투자가 필요하다”라며 “이를 포함해 이번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이 보다 내실 있고 현실성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