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총선결과도표.

인천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이었다.

전체 지역구 13곳 가운데 민주당이 11곳·미래통합당과 무소속이 각각 1곳에서 승리, 민주당은 전통 강세 지역인 ‘서북부권’을 안정적으로 지켜냈다.

이번 총선은 부평을 홍영표, 계양갑 유동수, 계양을 송영길, 서구을 신동근 후보는 일찌감치 승세를 굳히면서 압승을 예고했으며 송 후보는 5선에 성공했다.

현역 의원과 신인들의 약진세도 돋보였다는 의견이다.

남동을 윤관석 후보는 3선·연수갑 박찬대 후보는 재선에 성공했으며 동구미추홀구갑 허종식 · 연수구을 정일영 · 부평갑 이성만 후보는 처음으로 여의도에 입성, 상대당 거물과의 대결에서도 승리를 거뒀다.

남동갑의 맹성규 후보는 전 인천시장인 통합당 유정복 후보에 서구갑의 김교흥 후보는 3선의 통합당 이학재 후보와 대결에서 신승했다.

통합당은 보수 텃밭으로 일컬어지는 강화와 옹진 섬을 끼고 있는 중구강화옹진에서 배준영 후보가 나홀로 당선됐으며 무소속 윤상현 후보는 통합당에서 공천 배제의 아픔을 딛고 동구미추홀구을에서 당선돼 4선 고지에 올랐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통합당의 참패 원인중 하나가 잘못된 공천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통합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험지로 가겠다며 중구강화옹진에서 계양구갑으로 자원한 인천시장 출신 3선 의원 안상수 후보를  무소속 윤상현 후보 지역구에 자객공천한 것은 큰 패착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또한 연수구갑 경선 1위로 경쟁력을 갖춘 김진용 예비후보자 배제와 함께 연수구을에서 재선에 도전한 민경욱 후보의 잦은 공천 변경도 참패의 원인으로 분석됐다.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인천은 4∼5개 의석을 더 건질 수 있었던 곳인데도 불구하고 공천 실패 때문에 뺏겼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