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노인인력개발센터 기능, 노인일자리 통합허브서비스 기관 전환 육성
노인일자리 인프라 역량강화 위한 2개 분야, 10개 과제 선정 추진

인천시는 노인일자리 인프라의 사업수행 기능 및 역량을 강화해 어르신들에게 일하기 좋은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 인천시노인인력개발센터 기능강화 세부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시는 노인일자리 수행기관(區노인인력개발센터, 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노인복지관 등)의 노력으로 유지되고 있는 현 수준의 노인일자리만으로는 향후 노인일자리 수요를 충족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노인일자리  인프라의 역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노인인력개발센터 기능강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기능강화 사업비로는 1억 2000만 원을 편성했다. 

시는 먼저 지난해 9월 수립한 인천시노인인력개발센터의 기능강화 기본계획에 따라 올해 1월 센터 조직을 기존 3팀에서 2팀 체제로 개편했으며 조직 내 기능강화사업을 전담하는 TF팀도 구성해 기존 업무와 기능강화사업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2020년 세부계획을 마련ㅙ 2개분야 10대과제를 추진한다. 분야별 과제로는 '연계기능 강화분야' ▲ 수행기관 컨설팅 및 지원 ▲ 인천시 신규 및 특화사업 지원 ▲ 관내 수행기관 협력사업 수행, ▲ 노인일자리 토론회(포럼) 추진 ▲ 보건복지부 산하 노인일자리전담기관인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의 연계 업무, '내부기능강화 분야' ▲ 수행기관 평가 및 인센티브 지원 ▲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축 ▲  인천시노인인력개발센터 내부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화 교육 추진  ▲ 어르신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60+직업군 개발과 교육 ▲  차년도 신규사업 모델 개발과제를 선정했다.

10대 과제중 핵심과제는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으로 구성된 노인일자리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수행관련 컨설팅지원기능과 수행기관 우수종사자 해외연수 지원 등 역량강화 지원기능이 있으며 시민이 정책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수행기관 종사자의 전문역량을 강화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어르신에게는 취업 기술을 기업에게는 우수한 노인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60+직업군 발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