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인천시당에 주요 3대 역점과제, 12개 핵심 제안 전달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24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인 간담회'에서 지역경제 현장상황을 점검하고 대응상황을 논의하고 있다.(인천시청)

4.15 총선을 앞두고 인천상공회의소(이하 '인천상의')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지난 24일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담은 '제21대 국회의원 후보께 드리는 인천경제 제안'을 여야 인천시당에 전달했다.

이번 제안에는 인천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한 3대 역점과제와 12개 핵심제안, 46개 구 · 군별 현안을 담고 있다.

인천상의와 인천경실련은 3대 역점과제로 수도권 정책 대전환, 지방분권 강화, 인천경제의 미래 먹거리 준비를 제시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은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이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묶여 공장과 시가지 개발, 대학의 신·증설에 제약을 받아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며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실질적인 지방분권이 이뤄지기 위해 지역밀착형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업무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공유수면 매립 권한 등을 지자체로 이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함께 인천지역 경제의 미래를 위해 바이오를 비롯한 전략 특화산업의 육성과 항만 및 공항의 미래 지향적 전략수립, 제조업 부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인천경제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선출되는 국회의원들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데 앞장서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