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가 큰 관광· 유통· 항공· 자동차산업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인천시는 지난 19일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 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이 결정하고 이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19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관광객이 감소하고 소비가 위축되면서 관광· 유통· 항공·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들의 피해가 크다며 이들 기업들에 대해 금융 등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들 산업 관련 기업들에 대해 긴급자금 52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해 모두 1670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전시회 취소 등에 따른 마케팅 피해 위약금을 지원한다.

이외에 인천테크노파크 입주 기업의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기업체계 개선시 기업부담금을 면제해 주기로 했다.

시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긴급 경영안정자금 규모를 2518억 원으로 책정하고 신속한 집행을 위해 운용 인력을 충원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위해 4월 중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기로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달 중 추경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추경 편성 전에라도 정부에서 교부된 국비는 우선 집행 제도를 활용해 신속하게 민생 경제에 투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