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시 마을주택관리소 활성화 방안’ 연구 결과

인천연구원은 2019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마을주택관리소 활성화 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원도심 저층노후주택의 문제해결 수단으로 집수리지원정책의 단계적 확대와 기능 강화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집수리지원에 대한 인천 시민의 정책 수요와 만족도가 모두 높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시는 주거 취약계층의 집수리지원 방안으로 2015년 7월부터 마을주택관리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나 예산과 전문인력 부족으로 인해 소극적 활용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 마을주택관리소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가 제정돼 마을주택관리소에 대한 체계적 지원 기반이 확보됐기 때문에 기존 마을주택관리소의 기능강화는 물론 새로운 집수리지원 정책영역으로 확대가 가능한 상황이다.

연구보고서에서는 단기적으로 마을주택관리소 중심의 집수리 지원체계 강화가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상근인력으로 집수리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마을주택관리소 관리자를 배치해 집수리 전문인력이 즉각 처리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간단집수리사업을 도입해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집수리사업의 체계적 관리와 정보구축을 위해서는 집수리 이력관리제 도입이 필요하고 지역에서의 집수리지원 정책 확대를 위한 집수리 자원봉사단 육성과 집수리 교육프로그램 확대 등도 필요하다.

그리고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인천시 집수리 종합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노후저층주택이 밀집한 지역을 ‘집수리 특별구역’으로 지정해 구역 내 모든 노후주택의 집수리지원을 가능하게 하고 누구나 쉽게 집수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제공과 융자 및 이자 지원 등을 포함한 인천시 집수리 지원정책의 확대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인천시 집수리 종합지원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마을주택관리소 기능 강화, 집수리지원정책 확대,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집수리 전문가 양성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을 포괄하는 '인천시 마을주택관리소 기본계획' 수립이 시급함을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