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정주환경 및 제약요인 정비 ‧ 개선안 마련

인천시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4억 원(시비 100%)의 예산으로 군부대 주변지역의 낙후된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불합리한 제약요인을 정비‧개선하는 등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고자 ‘부평구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구상 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본격 착수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용역사 선정을 위해 사업수행능력평가(PQ) 및 적격심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4월중으로 착수 할 계획이다.

지난해 1월 인천시와 국방부는 국방개혁에 따른 부대 개편 및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시공간 확보를 위해 국회의 정무적 지원 아래 상호간 정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의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군부대가 통합되는 지역인 부개 ‧ 일신동 주민들은 그동안 군사시설 등으로 인한 주민불편 사항과 통합‧재배치로 가중될 불편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다.

3보급단 등 군부대가 이전하는 산곡동은 자연친화적 개발 및 군용철도, 장고개도로(2차 구간 1380m)를 주변지역과 연계한 지역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부평군부대 주변활성화 위치도.

주요 내용으로는 주민과 군부대와의 상생발전전략을 수립하고 도시재생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전략 구상과 원도심 관문지역의 체계적인 발전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류윤기 부대이전개발과장은 “기존 군부대로 인해 지역 간 단절되고 각종 제약으로 낙후된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등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항을 해결하고자 한다”며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해 실현가능한 개발 로드맵을 정리하고 종합마스터플랜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