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생활안정 지원

어려운 시기일수록 이웃을 향한 온정의 손길과 나눔의 배려가 더 큰 힘을 발휘하기 마련이다. 

인천 서구는 코로나19 확산의 장기화가 관내 어르신·아동·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영향을 끼칠 것을 예상해 다각도로 지원책을 마련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취약계층의 감염병 예방 및 생활안정 지원은 물론, 코로나19 감염으로 입원이나 격리 해제된 주민들의 생계안정을 돕는 생활지원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서구는 보다 내실 있고 체계화된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취약계층 보호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복지관·경로당·무료급식소 등에서 식사를 해결하다가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따른 휴관 결정으로 인해 결식이 우려되는 취약계층을 예측,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일제 조사도 실시했다. 

현재 무료급식소 휴관으로 급식이 중단된 약 560명의 어르신에게는 노인복지관과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간편식이나 밑반찬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중 74명은 긴급 돌봄을 제공 받고 있다.
 
조사된 결식우려 대상자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도시락 및 밑반찬 등을 지원받게 된다. 생계 곤란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엔 긴급지원 상담을 통해 생활비 지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빈틈없는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서구는 코로나19 입원·격리자에 대한 생활지원비 지급도 추진한다. 보건소에서 발부한 격리・입원 치료 통지서를 받고 격리해제 통보를 받은 사람 중 유급휴가 비용을 받지 않은 경우가 해당된다. 

신청은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뤄지며 우편 및 팩스, 이메일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번 생활지원비 신속 지원을 위해 서구는 예비비를 편성,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소득 활동 부재 등으로 생계 곤란에 처한 가정에 대해서도 긴급복지를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에 대해 서구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이재현 서구청장은 “올해 처음 발족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합회의 취약계층 돌봄 활동에 진심으로 감사함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에게 애정 가득 담긴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