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구축 · 고도화 기업 지원에 230개사 이상 지원 목표

중소·중견기업 제조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 및 유지관리 등에 대한 비용을 지원해 기업의 제조혁신 경쟁력 향상 도모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나섰다.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제조 중소기업의 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작년보다 약 1500억 원이 증가된 총 4925억 원의 역대 최대 규모 예산으로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지역별 지원한도 없이 예산 소진 시까지 최대한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기업별 지원액은 총 구축 사업비의 50%이내이고 신규 구축 기업은 최대 1억 원, 고도화 기업은 최대 1.5억 원까지 지원한다.

직접적인 구축 비용 지원 외에 ▲ 대기업 출신 전문가를 파견하여 현장 애로를 해결토록 노하우를 지원하는 ‘스마트 마이스터’ ▲ 기업의 스마트화 수준 진단을 통해 구축 및 고도화 전략 가이드를 제공하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 전문 기관의 멘토 자문 및 심화상담 등 컨설팅을 지원하는 스마트화 역량강화 사업 등 다양한 간접 지원 사업도 병행되며 이들 사업은 예산 소진전까지 수시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중기부 예산 증액과 더불어 인천시와 남동구·부평구의 예산 지원도 작년보다 증액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올해 인천지역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은 작년(210개)보다 많은 약 230여개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원사업 신청 · 접수 관련 자세한 상담은 인천제조혁신센터인천테크노파크(032-260-0625~2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