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문화재단은 17일 2020년 책 읽는 부평 올해의 대표도서로 ‘페인트(이희영 지음, 2019, 창비)’를 선정했다. 

‘페인트’는 지난 달 7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 주민 투표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받았다. 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총 91개 창구에서 투표를 실시했으며 2만1160명이 참가했다. 

그 결과 페인트가 36.98%로 가장 높은 득표율을 보였고 리얼 마래(36.60%), 오늘의 민수(26.42%)순으로 나타났다. 

제12회 창비 청소년 문학상 수상작인 ‘페인트’는 국가에서 센터를 설립해 아이를 키워 주는 양육 공동체가 실현된 미래 사회, 청소년이 부모를 직접 면접 본 뒤 선택하는 색다른 풍경을 그리고 있다. 

(좌)창비도서 '페인트', (우) 이희영 작가.

아울러 좋은 부모, 나아가 가족의 의미란 무엇인지를 청소년의 시선에서 질문하는 작품으로 부모 면접(parent’s interview)이라는 신선한 설정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희영 작가는 단편소설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로 지난 2013년 제1회 김승옥 문학상 신인상 대상을 수상하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2018년 ‘너는 누구니’로 ‘제1회 브릿G 로맨스릴러’ 공모전 대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해 ‘페인트’로 창비 청소년 문학상을 받았다. 

‘책 읽는 부평’은 부평구의 범 구민 독서운동으로 부평구와 (재)부평구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부평구립도서관과 책 읽는 부평 추진협의회가 주관하는 대표적인 독서 문화 행사다. 올해 9회를 맞고 있다. 

구 관계자는 “가족과 친구, 이웃과 함께하는 독서릴레이와 찾아가는 독서토론, 북콘서트, 책 읽는 아파트와 함께하는 문화마실 등 다양한 행사를 연중 운영해 지역의 독서 붐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