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부터 8개월 이하 영아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전면 실시

동구는 2020년 3월부터 의료비 등 경제적 비용 감소 및 영ㆍ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전면 실시한다. 
 

구는 6일 무료 예방접종 시행을 앞두고 동구청 접견실에서 의료기관과의 원활한 협력체계 기틀 마련을 위해 동구의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는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에 따른 ▲ 대상자 기준과 예방접종의 종류 및 횟수  ▲예방접종 백신 구입과 비용 상환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관리에 관한 사항 등 양 기관의 공동 협력을 위한 세부규정을 담아 사업추진의 기틀을 마련했다. 

로타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영ㆍ유아의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감염될 경우 구토, 발열, 설사, 탈수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예방접종 의무화를 권고하고 있으나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아 경제적 비용부담으로 출생율 대비 접종율이 60%선에 그치고 있다.  

이에 구는 관내 8개월 이하 영아에게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3월부터 실시한다.
 
접종대상은 접종일 기준 동구에 2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생후 8개월 이하의 영아로 생후 2개월에서 6개월 사이 2~3회 경구 투여하는 백신을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