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고부가가치 벼 품종 공동연구
고시히카리, 추청 등 외래품종 대체

SPP 벼 품종 비교포.

강화군은 강화지역에 특화된 벼 품종 개발을 위해 농촌진흥청과 공동연구를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군은 이를 통해 ‘고시히카리’, ‘추청’ 등의 외래품종을 대체하고 농가와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의 고부가가치 쌀을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국 벼 재배 면적의 약 10%(75,706ha)는 국내 육성 벼 품종이 아닌 외래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강화군의 경우 배 재배 면적의 30%(3,000ha)를 일본에서 도입된 ‘고시히카리’와 ‘추청’ 등의 외래종으로 재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외래품종은 병해충에 약하고 추청의 낮은 수량성과 고시히카리 도복 등 재배상 단점이 많다. 

군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중부작물부)와 공동으로 2025년까지 강화에 적합한 벼 품종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개발된 우수 계통은 농가 포장에서 중생종(5계통 내외), 중만생종(5계통 내외) 대비품종으로 재배하게 된다. 

이어 생육평가 등을 통해 강화지역 특성에 맞는 2~3계통을 1차 선발하고 최종적으로 강화군민, 농협,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평가를 통해 밥맛이 좋은 우수 계통(품종)을 강화군만의 대표 품종으로 육성하게 된다.

과거에는 농촌진흥청의 육종가 단독으로 품종을 개발했다면 이번 벼 품종개발사업(SPP)은 관내 농업인, RPC, 소비자 등 수요자와 함께 고품질, 고부가가치의 품종을 개발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강화군만의 차별화된 벼 품종 개발을 통해 강화섬쌀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