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 건설현장에서만 벌써 5명째 사망…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최고

전국건설노동조합 경인지역본부가 ‘건설현장 추락사망사고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오늘(23일) 중부고용노동청 앞에서 가졌다.

지난 22일 명절을 앞두고 송도의 한 건설현장에서 한 명의 건설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이는 올해 들어 인천 건설현장에서만 벌써 5명째이다.

전국건설노동조합 경인지역본부는 기자회견에서 “현장의 안전대책 마련과 원·하청에 대한 강력한 처벌, 그리고 건설현장에서 여전히 실행되는 불법 물량 하도급은 완전히 철폐돼야 한다”며 “최근 연달아 발생한 사망사고는 법안으로 노동자들의 생명을 지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토로했다.

이어 “문제의 근복적인 해결 대책 없이 건설현장에서의 사망사고는 해마다 반복될 것이고, 건설업 사망사고의 절반이 추락사고인데 건설현장에서 노동자들은 5~6m 이상의 고공에서 곡예를 하듯이 작업을 하고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안전난간, 작업발판 등이 미설치 된 현장은 허다하고 건설업체는 노동부, 국토부 현장 점검이 나올 때만 현장의 안전시설을 관리할뿐더러, 혹시라도 재해가 발생하면 건설 노동자 개인의 탓으로 돌리기 바쁘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부고용노동청은 지난해 추락사고를 비롯한 지역 건설현장의 사망사고를 줄이겠다고 하면서 안전보건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하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은 실상 건설업 관계자들의 생색내기식 행사에 불과하고, 건설현장 사망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대책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