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농가 자율방역유도 및 관주도 방역취약시설 대상 집중소독 실시

인천시는 최근 유럽, 대만, 중국 등에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HPAI)가 지속 발생하고 있고 설명절을 맞아 사람 및 차량의 이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AI 유입 방지를 위해 민ㆍ관 소독방제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설 명절 전후인 1월 23일과 28일을 축산시설 일제소독의 날로 정해 가금농가와 축산관계시설은 자체 보유한 소독장비를 이용해 축사 내·외부 청소와 소독을 실시하고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지역축산업협동조합 공동방제단(6개반)에서 소독방제를 지원하며 도축장 주변, 야생조류 출현지 및 전통시장 등 방역취약지역은 보건환경연구원 및 군‧구 소독방제차량을 투입, 역할을 분담해 일제히 소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강화대교와 초지대교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ㆍ운영하고 있으며 강화군을 출입하는 모든 축산관련 차량은 소독을 실시토록 하고, 농가에서는 소독필증 확인 후 농장 출입을 허용하도록 한다. 

특히 과거 AI발생위험이 높았던 종계장에 대한 축산차량의 소독을 강화하고 3단계 소독(시설-거점-농장)실시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가금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입식 전 사전신고, 철새출현지 출입 금지, 축사 내·외벽의 그물망 정비, 축사 출입 시 전용 의복·신발 착용, 발판 소독조 설치·운영, 주기적인 소독약 교체 등 야생조류 차단방역 요령을 집중 홍보ㆍ지도하고, 이행여부를 지속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시, 보건환경연구원 및 군·구에서는 지난 해 10월부터 구제역·AI ㆍASF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오고 있으며 시는 작년 말 관내 가금농가, 사료회사 및 도축장 등에 대한 자율방역독려 및 동절기 조류인플루엔자 방역강화대책의 일환으로 소독약(분말 및 액체형), 생석회 등 1억 6000만 원 상당의 방역재료를 공급한 바 있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은 “조류인플루엔자 뿐만 아니라 모든 가축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농가스스로 본인 농장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며 “외부인 및 차량출입 시 소독을 철저히 하고 야생조류관리, 농가 진출입로에 생석회 도포 및 축사별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