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은 최근 학술 논문집 'IDI 도시연구' 통권 제16호를 발간했다.

'IDI 도시연구'는 인천을 비롯한 국내외 도시연구 전 분야의 연구 성과를 게재하여 도시정책연구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해 발간하는 인천연구원의 학술 논문집이다. 

2016년 8월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로 최초 선정됐고 2019년 계속평가에서 등재후보 유지 판정을 받았다. 

2017년부터 연 2회 발간되는 'IDI 도시연구'는 ‘기획논단’, ‘일반논문’, ‘도시리포트’, ‘서평’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통권 제16호에는 총 4편의 ‘기획논문’과 총 2편의‘일반논문’이 게재됐다. 

“평화교류시대와 도시정책”을 대주제로 한 기획논단은 인천의 도시 정체성을 평화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전략을 이론적 분석틀과 함께 제시한 ▶ '인천 서해 공간의 평화적 재구성에 관한 연구'▶현 정부의 신북방정책의 실현과정에서 직면한 정책과제를 진단하고 향후 발전과정을 전망한 '신북방정책과 남북러 삼각협력' ▶2018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맞춰 사회문화교류협력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한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본 남북 사회문화 교류협력의 방향과 과제' ▶통일환경 변화에 따른 평화・통일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인천시의 역할' 등이 게재됐다.
 
인천을 비롯한 도시연구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라면 언제든지 'IDI 도시연구'에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통권 제17호 발행일은 6월 30일이며 투고마감은 4월 30일이다.

'IDI 도시연구' 통권 제16호의 전문은 연구원홈페이지(http://www.ii.re.kr/)의 
상단 메인메뉴 “연구원 간행물”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