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병무지청은 2020년도 병역명문가 선정을 위해 1월 8일부터 2월 7일까지 한 달간 병역명문가 집중 접수기간을 운영한다.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은 자발적 병역이행의 풍토 조성과 병역이 자랑스러운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2004년부터 시작됐으며 올해로 제17회를 맞이했다.

병역명문가란 할아버지부터 그 손자까지의 직계비속, 즉 조부와 부‧백부‧숙부 그리고 본인·형제·사촌형제 등 3代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을 말한다.

특히 올해에는 봉오동·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을 맞이해 일제 강점기 독립군 활동 등 독립유공자 가문을 새롭게 병역명문가 선정 대상에 포함했다.(국가보훈처에 독립유공자로 등록된 사람). 

또한 한국광복군 창설 80주년과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한국광복군 및 참전 유공자 등 병역이행의 귀감이 되는 병역명문가를 중점적으로 찾아 국권회복과 조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호국정신을 널리 알려 명예심을 드높일 계획이다. 

병역명문가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3代 가족을 확인할 수 있는 제적등본과 가족관계 증명서, 군복무 확인서 등을 갖추어 병무청 누리집(www.mma.go.kr) 또는 가까운 지방병무(지)청에 방문 또는 우편, FAX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병역명문가 신청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병무민원상담소(1588-9090), 인천병무지청 운영지원과(032-454-2321)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가문에 대한 병역명문가증, 증서 및 패 등을 교부하고 병무청 누리집 '병역명문가 명예의 전당'에 게재한다. 

병역이행의 귀감이 되는 우수 가문에게는 5 ~ 6월경에 대통령·국무총리 표창 등을 수여하고 청와대 초청 행사 등을 통해 영예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병역명문가는 병무청과 우대 협약이 체결된 전국 900여 개의 국가·지자체 및 민간 시설을 이용할 경우 이용료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종철 인천병무지청장은 “대를 이어 실천한 병역명문가의 나라사랑 정신을 널리 알려 병역을 성실히 이행한 사람이 존경 받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병역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