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재난 등 위기상황 발생에 따른 공사 기능 중단에 대비해 중요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능연속성계획을 도입하고, 스마트 선도 항만으로서의 위상 강화를 위해 국제표준 ISO-22301을 지난 8월 ISO-45001에 이어 해양수산 공공기관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기능연속성계획은 재해 및 위기상황에 대한 예방·대비·대응·복구 전 단계에 대한 대내외 역량확보와 체계를 운영 및 관리하는 포괄적인 시스템이다.

ISO-22301은 이러한 기능연속성계획을 위한 새로운 국제표준이다.

공사는 범국가적 재난 안전관리 강화를 통한 정부정책에 대한 부응과 재난·재해, 장애상황으로부터 최단기간 내 복구를 통해 안전확보 및 피해 최소화를 이뤄 신속·효율적 경영시스템을 도입해 안전한 인천항에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인증을 취득하게 됐다.

이번 ISO-22301(기능연속성계획)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인천항 핵심기능 중단에 따른 운영수준의 급격한 감소를 예방하고 재해경감 활동관리전략에 따라 항만기능 재개시간 단축, 항만피해 최소화 및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서 기능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홍경선 인천항만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앞으로도 인천항 내 위험요인과 재해, 위기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인천항 조성 및 스마트 선도 항만의 입지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