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활성화 주제 연설을 맡은 양준호 인천대 교수

인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송영석)는 18일 중구 베스트웨스턴 인천 하버파크 호텔 14층 베이 원 세미나실에서 '제1회 2019년 사회혁신가(Social Entrepreneur) 오피니언 리더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사회혁신가 오피니언 리더 그룹의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협력과 교류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 및 증대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사회혁신가 오피니언 리더 그룹은 ▲심옥빈 인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임대표 ▲신은호 인천시의원 ▲김영분 인천시설공단 이사장 ▲김상길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유해숙 인천복지재단 대표이사 ▲임동순 농협중앙회 인천지역본부장 ▲한숙희 인천광역자활센터장 ▲남익희 인천신문 회장 ▲송정로 인천in 대표이사 ▲윤대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인천지부장 ▲양준호 인천대학교 글로벌법정경대학 교수 ▲박승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학장 ▲유홍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김재호 청운대학교 미래창업학과 교수 등 인천 지역사회의 롤모델이자 사회적 신뢰도와 파급력이 높은 민간·공공기관장, 언론사 대표, 대학 교수, 금융·법조계 핵심 인사 등으로 구성됐다.

간담회에서 이들 오피니언 리더 그룹은 각 분야별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한 중점 사업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주제연설을 맡은 양준호 교수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간·공공기관 오피니언 리더들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양 교수는 "사회적경제는 사회적기업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냄으로써 사회적지지를 얻고, 이를 통해 수익 창출과 고용 및 투자 증대를 도모하는 과정"이라며 "따라서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은 사회적경제기업이 특수하고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발굴해 사회적 지지를 확보함으로써 공식적이되 국가의 간섭과 영리 추구에서 자유로운 조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 및 공론화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김영분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을 좌장으로 사회혁신가 오피니언 리더 그룹 활동을 정기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