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제시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정책 반영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국민신문고 운영 우수기관,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상 수상 

 

인천시는 시민들이 제시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는 ‘제안제도’와 시에서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국민생각함’ 등의 국민신문고 운영 우수기관 평가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

시민과 공무원의 아이디어 정책제안의 채택, 실시율을 높이고 제안 활성화를 위한 중앙부처 ・ 지방자치단체 ・ 교육청 등의 운영성과에 대한 ‘제안활성화 우수기관 평가’ 결과 인천광역시 최초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와 동시에 국민생각함과 시민제안 등을 통한 시민들의 정책참여 활성화실적을 평가하는 ‘국민신문고 운영(온라인 국민참여포털)’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국민생각함 이란 국민, 전문가, 공무원 등 누구나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하고집단지성을 통해 아이디어를 숙성해 정부 정책, 제도로 실현하기 위한 토론형 참여 플랫폼이다.

인천시는 올해 시민들의 정책참여를 통한 시정혁신을 위해 불채택제안의 활용을 위한 제안 디자인 자문단을 구성해 시각장애인 표창장 개선과 공공청사 비상대피 안내도 설치 등의 제안을 시행했다.

또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제안채택률을 전년대비 2배 이상 향상시켰다.

아울러 국민생각함의 집단지성을 통해 시에서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시민들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화 하는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