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김포지역에서 공장 설립이 어려워진다.

경기 김포시는 공장 난립으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지역 내 개별 공장 설립을 최대한 억제하고 관리를 강화 나갈 방침이라고 12일 밝혔다.

시는 우선 공장 설립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한해 공장 설립 허용량을 연차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다.

시는 공장총량제(수도권의 과도한 제조업의 집중을 막기 위해 연간 공장 설립량을 제한하는 제도)의 내년도 배정량을  올해보다 4000㎡ 줄어든 8만㎡만 허용키로 했다.

앞서 시는 공장 난립을 막기 위해 지난해 9만5000㎡였던 공장 설립 허용량을 올해는 8만4000㎡로 줄여 운용했다.

지난달까지 김포시에 등록된 공장은 6660여개. 가내수공업 형태의 소규모 공장을 포함한 미등록 공장까지 합하면 1만5000개 가 훨씬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올 들어서만도 100개 가까운 공장이 들어섰거나 들어설 예정이다.

이 가운데 도와 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조성한 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공장은 1030여개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임야나 나대지 등 김포 곳곳에 흩어져 있다. 

지난 1999년 공장이 100개 남짓했으니 20년동안 매년 700개 넘는 공장이 들어선 셈이다.
이들 공장으로 인한 피해 민원은 연간 1000건이 넘고 있다.

시는 앞으로 개별적인 공장 설립을 줄이는 한편 신설 공장은 앞으로 조성되는 산업단지에 입주토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무분별한 공장 난립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소음 등의 각종 피해를 막기 위해 강력한 단속 및 예방활동과 함께 공장 설립 제한 등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