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는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평가 경영활동 부문경쟁력에서 전국 69개 자치구중 혁신적 성장을 이룬 최고의 지자체로 평가받으면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올해로 24년째인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통계청, 정부부처, 관련기관의 공식자료를 분석해 우수 지자체를 발표한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종합경쟁력 부문에서 553.14의 점수를 받아 광주 북구(560.22)에 이어 9위에 선정돼 5년 연속 상위 10개 지자체에 이름을 올렸다.

연구원은 2010년 이후 현재까지 종합경쟁력 상위 10위 시군구에 대해 혁신적 성장을 이룬 지자체를 분석한 결과 인천 중구가 종합경쟁력에서 17단계 상승해 9위, 경영활동에서는 15단계 상승해 8위, 경영성과는 16단계 상승해 9위를 차지했으며, 전국 자치구 중 최고의 혁신적인 성장을 이룬 지자체로 평가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공행정, 지방행정, 생활환경, 지역경제 등 4개 영역으로 평가되는 경영활동 부문에서 전국 자치구 중 2010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순위 상승을 보여 ‘경영활동 혁신적 성장 1위’로 평가 받았다.

홍인성 구청장은 “중구가 다양한 지역 역량을 높여온 결과라며 이번에 조사한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구정 정책 수립 등에 적극 활용해 행정 혁신과 경쟁력 제고는 물론 최고의 자치구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